안녕하세요? 빈조제입니다:) 저는 긴긴 시간 동안 역류성 후두염과 싸워 왔어요. 어느날 부터인가 위가 쓰린 날들이 많아지더니 역류성 식도염으로 발전했고 또 역류성 후두염까지 갔었는데요. 현재는 아무런 증상 없이 건강하게 생활하고 있어요.
역류성 후두염이란?
위에 있는 위산이나 내용물이 후두까지 올라와 후두에 염증이 생긴 것이에요. 이와 비슷한 질환으로 역류성 식도염이 있는데요. 역류성 식도염은 위장의 내용물이 식도까지 올라와 염증을 일으킨 것이에요.
만약 식도염을 앓고 계시다면 관리를 잘 해주셔야 해요. 식도염에 걸렸는데 관리를 안해주시면 위산이 후두까지 올라와 후두염으로 발전 된답니다.
증상
- 물을 아무리 많이 마셔도 입안이 마르고 건조합니다.
- 원인을 알 수 없는 마른 기침이 계속 됩니다.
- 가래가 낀듯한 목소리가 나오거나 쉽게 잠깁니다.
- 호흡이 편치 않고 답답합니다.
- 목에 이물감이 느껴집니다.
- 가슴에 열감이 느껴집니다.
- 속이 쓰리거나 소화불량 증세가 자주 발생합니다.
위의 증상은 제가 직접 느꼈던 증상들 입니다. 제가 느꼈던 증상들 이외에도 가래가 끓는다거나, 입냄새, 가슴 통증, 방사통과 같은 증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원인
기본적인 원인은 위산 역류 입니다. 위산이 거꾸로 올라오면서 산성이 후두 내벽을 자극하여 염증이 생기는 것인데요. 역류성 후두염은 원인은 참 다양합니다. 그래서 처음 병원에 갔을 때 정말 많은 질문을 받았어요.
- 스트레스가 심하나요?
- 커피를 즐겨 드시나요?
- 과식을 즐겨 하시나요?
- 맵고 자극적인 음식을 좋아하시나요?
- 지나친 음주와 흡연을 하시나요?
- 음식 섭취 후 바로 누우시나요?
- 야식을 즐겨 드시나요?
- 초코렛을 좋아하시나요?
이 모든 것이 역류성 후두염의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치료
그렇다면 어떻게 개선하고 치료해야 할까요? 우선 기본 생활 습관 개선이 필요 합니다.
생활 습관 개선 및 베개 교체
저는 카페인이 들어있는 커피와 초콜릿 그리고 매운 음식을 즐겨 먹었어요. 여기에 먹고 눕는 습관까지 가지고 있었으니 위가 버텨나질 못했겠죠. 후두염까지 간 이후로는 카페인이 들어간 음식과 자극적인 음식은 모두 끊고 잠들기 3~4시간 이전에는 공복을 유지하력 노력했어요.
또 베개를 교체했어요. 역류성 식도염이나 후두염을 앓고 있는 분들은 위장에 있는 괄약근의 기능이 약해진 상황이에요. 위장의 괄약근이 닫혀서 위산이 올라오지 않도록 막아줘야 하는데 괄약근이 닫히지 않아 위산이 위로 올라오는거에요. 그 산에 의해 식도와 후두에 염증이 생긴것이고요.
괄약근이 약해진 상태에서 평상시와 같이 눕게 되면 위산이 더 쉽게 올라가겠죠? 때문에 상체를 높여줄 필요가 있어요.
저온 추출 양배추즙 섭취
그리고 1일 1양배추즙을 섭취하려고 노력했어요. 양배추가 위에 좋은건 모두들 아실거에요. 하지만 매일 토끼같이 양배추만 먹을 수도 없어서 양배추즙을 주문하였습니다. 양배추 즙을 섭취 하실실 땐 꼭 저온 주출된 즙을 드셔야 해요. 저온 추출이나 착즙 방식이 아니라면 열에 약한 영양소들은 모두 파괴되기 때문입니다.
보통 저온 추출된 제품들은 색이 연하고, 고온 추출 된 제품들은 색이 진한 특성을 가지고 있어요. 또 고온 착즙 제품은 액상차, 저온 추출 제품은 과채주스라고 표기되고 있으니 이 부분은 꼭 체크하시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