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녕하세요. 빈조제입니다:) 어느덧 여름의 끝 8월의 막바지에 서 있습니다. 매번 느끼지만 빠르게 흘러가는 세월은 참으로 야속합니다. 세월을 잡을 수 없다면 돈이라도 잡아야지요. 오늘은 9월 공모주 청약 일정을 소개해드리려 합니다.
8월에 이어 9월에도 다양한 회사들의 공모주 청약에 참여할 수 있는데요. 그 중 카카오게임즈가 가장 먼저 눈에 띕니다. 실제로 카카오게임주 공모주 청약을 앞 둔 대중들의 열기는 뜨겁습니다. 지난 6월 청약 했던 SK바이오팜의 경우 수요예측 경쟁률을 훌쩍 뛰어 넘은 1000대 1 이상의 경쟁률을 기록 했었죠. 업계에서는 카카오게임즈 역시 경쟁률이 치열할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청약 주관사
카카오게임즈의 청약 주관사는 한국투자증권, 삼성증권, KB증권 입니다. 며칠 전 한국투자증권 담당 직원로부터 카카오게임즈 공모주와 관련한 전화를 한통 받았는데, 한투에서도 적극적으로 카카오게임즈 공모주를 홍보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공모주는 각 주간사에 따라 주식 수량이 다릅니다. 한국투자증권 1,760,000주, 삼성증권 1,280,000주, KB증권 160,000주로 한국투자증권이 가장 많습니다. 그 외 희망공모가액은 20,000원에서~24,000원 입니다.
증권 계좌는 필수
청약할 공모주의 주간사의 계좌 개설은 필수입니다. 공모주 청약은 기업이 일반 투자자로부터 자금을 직접 받는 형식이 아닌, 기업이 증권사에게 주식 물량을 배포한 후, 증권사가 일반 투자자에게 배정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때문에 공모주 청약을 전문적으로 하시는 분들은 여러곳의 증권사 계좌를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해당 증권사의 계좌를 개설하신 후 공모주 메뉴를 찾아 청약을 하시면 됩니다.
증거금
공모주 청약시에는 많은 자금을 필요로 합니다. 증거금은 주식 신청수X주식 가격을 증권사에 내는 돈인데요. 일종의 보증금 형식입니다. 경쟁률이 높을 경우 많은 증거금을 넣고도 얼마 안되는 주식을 배정 받을 수도 있습니다. (물론 잔여 증거금은 모두 되돌려 받을 수 있습니다.)
카카오 게임즈의 경우 일반 청약자에게는 3,200,000주를 배정할 예정이고, 청약증거금율은 50% 입니다. 확정 공모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공모가액이 1주당 2만원이라고 가정한다면-
청약증거금율이 50% 이니, 1주당 1만원을 증거금으로 넣어야 1주를 배정받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이야기는 경쟁률이 없을 때의 이야기 입니다. 경쟁률이 100대 1일 경우, 100주를 청약해야 1주를 받을 수 있는데요. 이 때, 증거금은 1만원이 아닌 (100X10,000원) 1,000,000원이 있어야 1주를 배정 받을 수 있습니다.
경쟁률이 높아지면 높아질수록 증거금 또한 많이 필요하고 배정받는 주식도 많아지는 것입니다.
우대 청약 자격
공모주 청약 주관사에서는 우대 고객들에게 청약 한도를 높여주는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우대 고객은 일반 고객들 대비 많은 금액을 청약할 수 있는데요. 증권사마다 우대고객의 한도가 다르니 아래 정보를 확인해 주세요:)
-한국투자증권
우대고객: 청약한도(5만8천주) 2배, 11만6천주까지 가능
최고우대고객: 청약한도(5만8천주) 3배, 17만 4천주까지 가능
-삼성증권
우대고객: 청약한도(6만주)의 2배, 12만주까지 가능
-KB증권
우대고객: 청약한도(8000주)의 2배, 1만6천주까지 가능
지금까지 9월 공모주 일정과 카카오게임즈 청약 방법에 대해 알려드렸습니다. 이번 카카오게임즈 공모주 또한 SK바이오팜만큼 경쟁이 치열할 예정이니 미리 자금을 마련하여 많은 주식을 배당받을 수 있길 바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