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TIP

듀오덤 교체시기 및 사용법 부작용까지

by 강조제 2020. 9. 19.

안녕하세요:) 빈조제 입니다. 아침저녁으로 날씨가 제법 쌀쌀해졌습니다. 저는 그간 미뤄 두었던 잡티를 몽땅 제거하고 왔습니다. 현재 제 얼굴은 듀오덤 투성인데요. 이 듀오덤을 언제 교체해야 하며, 어떤 부작용이 있는지 궁금해지더라고요. 그래서 의사 선생님께 자세히 여쭈어 봤습니다.

 

그럼 듀오덤 교체 시기와 사용법 부작용에 대하여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듀오덤을 붙여야 하는 이유


듀오덤을 붙이는 이유는 흉터를 남기지 않기 위함 입니다. 듀오덤 같은 습윤밴드가 출시되기 전에는 보통 대일밴드를 사용하였는데요. 대일밴드를 사용할 경우 상처에 딱지가 생기고 딱지가 떨어지면 흉터가 남기 쉽습니다. 하지만 듀오덤은 삼출물을 흡수하고 습윤 환경을 만들어 줍니다. 때문에 상처회복이 빠르고 재생에 도움을 주어 흉터가 잘 생기지 않지요.

 

듀오덤 사용법


상처 부위보다 1.5배 크게 잘라 소독된 상처 위에 부착해 줍니다. 상처 부위보다 크게 부착해야 공기 접촉을 막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듀오덤을 자를 때는 가능한 둥글게 잘라 주셔야 생활 시 들뜸 현상이 덜합니다.

 

듀오덤 교체시기


듀오덤을 붙이고 수 일이 지나면 어느새 하얗게 부풀어 오른 모습을 볼 수 있는데요. 이는 듀오덤이 진물을 흡수하는 정상적인 과정입니다. 특히 초기에 나오는 진물은 상처 회복에 도움을 주는 이로운 진물이기 때문에, 가능한 1~2일 이후 교체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후에는 2~3일에 한 번씩 교체해주세요.

 

 

하지만 진물 때문에 자연스레 떨어진 듀오덤은 교체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또, 진물로 인하여 테이프가 들떠 공기 접촉이 일어났을 경우에도 교체해 주세요.

 

교체 이후 듀오덤이 더 이상 하얗게 부풀어 오르지 않는다면 상처가 상피화 되는 단계이므로 더이상 붙이지 않으셔도 됩니다. 다만 진물이 올라오지 않아도 붉은 피부가 심할 경우엔, 붉은색이 엷어질 때까지 제거하지 않으시는 게 좋습니다.

 

듀오덤 부작용


듀오덤 같은 재생 밴드는 보통 하이드로콜로이드라는 성분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간혹 이 성분에 알레르기 반응을 보이시는 분들이 계신데요. 알러지 반응이 일어날 경우, 가려움증이 동반되고 테이프를 부착한 주변이 빨갛게 올라오는 등 피부염과 비슷한 증상이 나타납니다.

댓글